목차
1. 기(氣)란 무엇이며 기의 원천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2. 기(氣)의 특성
3. 모든 사물은 고유의 기(氣)가 있다
4. 氣란 조화가 이루어질 때 좋은 氣가 나온다(造化論)
5. 좋은 기와 나쁜 기
6. 좋은 기로 변화시키는 방법
  4. 氣란 조화가 이루어질 때 좋은 氣가 나온다(造化論)
  양택 풍수이든, 음택 풍수이든 간에 풍수지리도 엄격히 말하면 조화론이다. 모든 사물은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야 안정적이고 좋은 기를 발산한다. 이른바 명당이라고 일컬어지는 곳은 반드시 주변 환경이나 주변의 지세와 조화가 이루어져 있는 자리이고, 이 조화가 깨어져 있거나 흐트러져 있는 곳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명당이 되기가 어렵다. 여기서 특수한 경우라는 것은 지기(地氣)가 월등히 좋은 자리를 말한다. 우리가 높은 곳에 올라가서 난간도 없는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보았을 때 심한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그러면 긴장된 나쁜 기가 발생하는 것이다. 아마 하루종일 그런 장소에서 생활하라고 한다면 아무리 많은 돈을 준다고 해도 못할 것이다. 그런데 난간이 있다면, 그것도 튼튼한 난간이 있다면 심리적으로 안정을 찾게 된다. 그렇게 되면 긴장된 나쁜 기가 적게 발생하거나 심리적인 안정으로 좋은 기가 생기기도 한다.

이와 같이 조그만 차이지만 불안함을 제거해 줄 수 있는 조화가 이루어지거나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좋은 기로 바뀌어지는 것이다. 또한 떨어지면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을 천장에 매달아 놓았다고 가정하면 그 아래에서 생활하고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불안하겠는가.

이럴 경우에도 어김없이 나쁜 기가 발생한다. 또한 우리들의 마음도 조화를 이루고 있어야만 좋은 기를 발산할 수 있는 것이다. 남이 잘못되는 것을 바란다든지, 자신의 욕심만 추구한다든지 하는 것은 조화가 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나쁜 기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이 발산하는 나쁜 기의 영향을 받아 결코 잘될 수가 없는 것이다.
목차

[ Email : akj2001@yahoo.co.kr ] [ TEL:(02)575-1817 ]
Copyright 1999 안국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