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전류란 무엇인가
지전류(地電流)란 지하 및 해수 중에 흐르는 자연 발생 전류. 지각을 구성하고 있는 흙· 모래·암석 등은 어느 정도의 전기 전도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자기폭풍, 지구자기의 일 변화 등 자기장의 변화가 전자기유도에 의해 땅 속으로 유도되는 것이 지전류이다. 전류 의 크기가 대부분 아주 작아 수백 m에서 수 ㎞ 떨어진 두 지점 사이의 전위 차로 측정한다. 그러나 지하의 어떤 특수한 광물질이 다량 분포되어 있으면 상당히 큰 전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 전위 차는 10∼1000m V/㎞ 정도의 크기를 갖는 경우가 많다. 자기장의 변동이 원인이 되어 흐르는 전류이므로 지전류의 남북성분은 자기장의 동서성분과 관계가 있고, 지전류의 동서성분은 자기장의 남북성분과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다. 이런 성분 사이의 관계를 해석함 으로써 지하의 전기전도도가 깊이의 방향으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런 방법을 마그네토텔루릭스(magnetotellurics)법이라고 한다. 지각 내의 전기 전도도는 물의 함유량의 차이에 따라 크게 변동한다. 지표에 가까운 곳에서는 강수량에 따라 좀더 지하 깊 은 곳에서는 변형력 상태의 변화에 따라 수분함유량이 변화한다. 지전류에는 자연지전류나 유도지전류 등이 있다. 이들을 지전위차로 측정하는 경우는 잡음이 포함되는데 전극과 흙의 접촉으로 생기는 접촉 전위차와 송전선이나 전차로부터 누설되는 전류 외에 대부분이 인공 적 잡음이다.

이와 같은 지전류는 지하 어디든 존재하고 있으며 수맥만큼 많지는 않더라도 항상 그 위 치에 존재한다. 즉, 수맥은 지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없어지기도 하고 다시 생성되기도 하 지만 지전류는 지하에 존재하는 어떤 광물질에 의해 강력하게 흐르기도 하는 것으로 그 광 물질을 제거하지 않는 한 지속적인 전류를 발생시켜 지상으로 지전류파를 내 보낸다. 이 지 전류파는 수맥처럼 물의 양에 따른 지반의 침하나 융기를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건물이나 지상의 구조물에는 전혀 변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즉, 지상 구조물의 파괴를 동반하지 않는 것이다.
  2. 지전류의 피해
지전류는 수맥파와 마찬가지로 생체 리듬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온다. 그 피해는 수맥보다 더 강력해서 주로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전류가 알려진 것은 독일인 구스타 프 프라이헤르 폰 폴이 쓴 <지전류>가 발간되면서부터이다. 이 책은 '암과 각종 질병의 원 인'이란 부재를 달고 있는데 지전류와 질병과의 관계를 규명한 책이다. 구스타프는 25년간 지전류를 측정하면서 조사해본 결과, 암으로 사망한 환자의 침대는 거의 예외 없이 지전류 가 강하게 흐르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 많은 질병은 그 환자의 침대나 작업장이 지전 류의 영향을 받는 곳에 있을 때 발생한다는 점도 확인되었다.

구스타프는 독일의 필스비부르크라는 작은 마을의 지전류 맥을 찾아내어 그것을 지도에 표시했다. 그리고 이 지도를 마을 주민들의 사망 진단서와 비교해 보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과거 10년간의 암 사망자 48명 모두가 지도상의 강력한 지전류가 표시된 부분에서 나왔던 것이다. 또한 마을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6명의 암 환자도 바로 그 지전류가 흐르 는 지점에서 나온 것이 확인되었다. 게다가 구스타프는 사망자의 집을 방문해서 암으로 사 망한 환자의 침대가 어디에 있었는지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었던 것이다.
  3. 지전류의 탐사 방법
지전류의 탐사 방법은 수맥 탐사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 단지 그 구분만 명확히 하면 되는 것이다. 초심자는 지전류는 아예 반응하지 않거나 수맥과 혼동하여 수맥처럼 반응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 수맥이 있을 때만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지전류에 대한 기본적인 인지 가 없으면 엘 로드(탐사봉)는 반응하지 않는다. 수맥은 없는데 계속 그 방에서 생활하는 사 람이 몸이 좋지 않으면 지전류를 의심해보면 틀림이 없다.

탐사시에는 수맥에 대해 머리 속에 염두에 두고 한번 탐사를 하고 나서 지전류에 대해 다 시 탐사한다는 생각으로 지전류만 염두에 두고 탐사를 하면 조금 전에 수맥이 있는 곳에서 는 반응하지 않고 새로운 장소에서 반응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지전류라는 주파수에 사이 클을 맞추는 라디오와 같은 원리로 엘 로드가 반응하는 것이다. 즉, 엘 로드가 수맥이라는 사이클에 맞춰지면 수맥에만 반응하는 것이고, 지전류에 맞춰져 있으면 지전류가 있을 때 반응하는 것이다. 지전류맥의 폭이나 흐르는 방향은 수맥의 경우와 동일하다.
  4. 수맥과 지전류의 구분 방법
수맥을 탐사하든, 지전류를 탐사하든 간에 현재 반응하고 있는 엘 로드(탐사봉)가 수맥에 대해 반응하는 것인지, 지전류에 대해 반응하는 것인지를 정확히 구분해야 한다. 때로는 수 맥 탐사 시에도 반응하고 지전류 탐사 시에도 수맥이 반응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수맥을 찾아서 지하수 개발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지전류와 수맥과의 구분을 해야만 실수가 없다. 필자도 지전류를 수맥으로 오인해서 지하수 개발을 시도했으나 결국 물이 나 오지 않았던 적이 있다. 요즈음 수맥 탐사가들이 실수하는 것이 바로 이 지전류에 대한 인 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수맥탐사를 하다보면 지전류에서도 반응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 다. 그래서 지전류인지도 모르고 수맥으로 오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엘 로드(탐사봉)가 반응하면 반드시 질문법으로 "수맥입니까"하고 질문해봐야 한다. 엘 로드(탐사봉)가 교차된 상태로 그대로 있으면 수맥이고, 벌어지면 지전류라고 봐야 한다. 또한 "지전류 입니까"하 고 질문했을 때 지전류일 경우는 교차되거나 바깥으로 더욱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 Email : akj2001@yahoo.co.kr ] [ TEL:(02)575-1817 ]
Copyright 1999 안국준. All rights reserved.